굿이브닝

방송 계획중

투자성향

  • # 단기 및 스윙트레이딩
    # 해외선물 데이트레이딩 & 단기오버나잇
주식 VS 선물(해외선물) VS 옵션(ELW) VS 비트코인 매매에 대하여.
구분 :
투자전략
작성자 :
굿이브닝
작성일 :
2020-02-25
조회수 :
2732





안녕하세요 ^^ 굿이브닝입니다. 

오늘은 최근 비트코인등의 가상화폐매매를 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점점 직접투자를 하는 대상이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년간 해외주식이나 해외선물매매도 많이 보편화 되어 있고요. 그에따라 어떤 쪽을 하는 것이 좋은지 고를 것도 많아지고,
이것 위험하네 저건 하지말아야하네 하는 말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부분에 대해서 다양한 매매를 하는 사람으로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말하는 위험이하는 것이 무엇인지..
매매를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들을 한번 짚고 넘어가는 페이지를 마련했습니다. 





1. 주식매매

가장 기본적인 투자처입니다. 주식은 매수 게임으로 매수후 가격이 상승해야 수익이 납니다. 
미수와 신용을 제외한다면 내가 매수한 금액이상을 손실내는 일은 없습니다. 
공시제도가 존재하고, 각 시장에 상장이라는 것을 통해 기본적인 회사 안정성을 검증받습니다.

국내시장 기준으로 상하한가는 30%의 등락으로, 오늘 상한가에서 매수했는데 하한가로 직행한다면 -60%가 하루에 낼 수 있는 
최대 손실입니다. ㅎㅎ (상하한가 30%로 바뀌고 나서 아직 이런 종목은 없던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반대로 수익도 투자금대비 최대 60%까지 하루에 낼 수가 있죠.

시장의 흐름에 따라가지만 아무리 하락하는 시장에도 올라가는 종목이 있고, 올라가는 시장에서도 떨어지는 종목이 있습니다. 
투자할 종목이 많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짜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자금운용을 위해서도 분산투자가 필요합니다.

신용은 보통 2배, 미수는 2.5배정도까지 내 투자금대비 매수가 가능한데 신용은 일정기간 내 투자금 이상의 돈에 이자를 내고 일정기간동안 빌려서 투자를 하는 것이고, 미수는 그날하루 땡겨쓰는 돈이라 생각하심됩니다. 
(10만원이상 미수발생하여 하루를 넘기면 미수동결로 한달동안 미수를 쓰지못해요. 미수동결을 각오하고 홀딩하고 넘겼을경우에는 3일째되는날 아침에 반대매매가 나갑니다.)

앞으로 설명할 다른 투자와의 기본적인 비교대상으로써, 미수신용없이 내 투자금으로만 매매를 하고, 분산투자를 한다면 비교적 가장 변동성이 안전하다 하겠습니다.



2. 선물매매 (국내선물, 해외선물, 주식선물 공통)

주식에도 공매도가 있기는 하지만 활성화는 아직이고, 수량도제한적이라서 매매가 어려운반면.
선물매매는 원래부터 상승과 하락 양방향에 대하여 베팅이 가능한 파생상품입니다.

"선물옵션은 원수의 아들에게 가르쳐줘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위험하다고 얘기를 하는 것이며, 수익을 내기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선물 매매는 원태연의 시 제목인  "넌 가끔가다 내 생각을하지 난 가끔가다 딴 생각을 해"  처럼 매일 매매를 하면 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간히 보일때만 매매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자 그럼 선물의 주식에 비해서 왜 위험하고 어려운가를 알고 투자를 해야 겠습니다.  
그래서 선물 등의 파생쪽을 매매를 하실때에는 어느정도 주식시장에서 짬 좀 되시는 분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레알 진심)

초보자 일확천금 욕구 진짜 노노.


선물은 위험하냐 라는 대답에는 아니오입니다. 
선물을 매매하는데에 따른 매매룰에 의해서 레버리지라는 것때문에 위험이 생기는 것이지 선물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자면.  오늘 국내선물 335포인트라고 칩시다. 
335.00포인트는 틱당 가치 25000원으로 12500원*(335.00 / 0.05)를 셈하면.. 8375만원입니다. 

해외선물 유가를 보면.. 배럴당 65달러로 치고 계산해보면, 65.00 달러, 0.01단위로 호가가 움직이며 이에 1틱의 가치는 10불입니다. 자 그럼 65달러를 0.01호가단위의 틱단위로 환샄하면 6,500틱인데, 틱당 10불이니 여기에 10을 곱하면 65,000불. 오늘자 환율정도 1060으로 계산하면 1계약의 가격은 68,900,000원 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매매 하는 것처럼 8천만원정도의 돈으로 투자할때 선물 1계약을 거래하는 위험과, 7천여만원을 가지고 크루드오일 1계약을 매매한다면 주식보다 엄청나게 안전한 매매가 가능한 상품이죠. 
즉 한 5억들고 선물 대여섯계약 운용하는 것이 맞는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위험은 이 금액이 너무 크니, 전통적으로 선물거래에는 일부의 최소한의 증거금만 내놓으면 거래가 가능하기로 한바, 
일반 증권사 기준으로 2천여만원에 국내선물 1계약을 매매할 수 있게 해주고, 300만원돈 정도를 증거금으로 내놓으면 7천여만원짜리 크루드오일 한계약을 매매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국내선물은 내가 투자하는 금액의 약7배를 빌려서 매매하는 것이고, 크루드오일의 경우는 약 20배를 더 빌려서 매매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것을 지렛대의 원리 "레버리지"라고 합니다. 

레버리지는 적은 돈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만큼 단기간에 투자금대비 큰 손실을 만들수 있게 됩니다. 
레버리지가 바로 선물매매의 첫번째 위험입니다. 

두번째의 위험은 분할매수의 한계성과 한방향에 대한 투자입니다. 이부분은 일반투자자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레버리지에서 파생되는 위험으로 레버리지를 사용하다보니 보통 투자자가 매매할 수 있는 계약수가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보통의 마틴게일 혹은 피라미딩등의 분할매수 접근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계약을 진입 할때마다 8천만원정도의 돈을 한방에 사는 것과 동일하니까요. 그리고 보통의 투자자는 상승과 하락 둘중에 하나를 골라서 매매를 진행합니다. 
합성이나 헷지라고 양방향성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있지만, 보통의 초보 혹은 일반투자자는 매수나 매도 원웨이의  한방향성에 대한 투자, "네이키드" 포지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한쪽 방향성이 커지면 갑작스런 손실이 발생하고 추가매수가 점점 부담스러워지는 만큼 포지션을 포기해버려야 하는 경우가 많아 손실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것이 두번째 위험입니다. 

위의 두가지의 위험은 주식투자시의 위험에 추가되는 위험이므로 선물매매를 생각하시거나 도전해보시려는 분들은 이부분에 대한 충분한 숙지와 이해 그리고 연습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cf. 위의 위험을 어느정도 줄이는 방법은 너무 얘기가 길어져 다음번에 한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물을 시작하시려거나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이라면 아무리 투자금이 되시더라도 1~2계약정도로만 몇달은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개미투자자는 한두계약도 절대 작지 않아요..)





3. 옵션, ELW등.

위에 적었지만 제 생각에 원수에 아들에게는 옵션을 가르쳐줘라로 변경해야 됩니다. 

옵션이나 ELW 는 행사가라는 것을 가지고 일정한 시기에 도래하는 만기일에 배팅한 행사가 내로 해당 지표가 골인하면 원래 계약한 권리대로 행사가와 차이 만큼 배당을 하는 것입니다.

옵션은 코스피200지수를 기준으로. ELW는 지수와 종목의 기준으로 아래의 투호의 그림처럼 일정한 목표에 돈을 걸어 그 목표안에 지수나 종목의 가격이 만기일에 들어가면 수익을 내는 구조라 보시면 됩니다.



일반 투자자가 접근을 하기에 옵션의 가장 위험한 부분은 "시간가치"인데, 옵션은 어제의 지수가 2000포인트일때 내가 포지션을 진입했다고 해서 오늘 지수가 다시 2000을 간다고하여 가격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만기일까지 남은 시간이 줄어들수록 시간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참으로 어렵습니다. 

옵션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만기가 가까워진 급한 시세 속에서 단기로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그나마 수익낼만한 자리입니다.
이는 변동성이라는 것 때문인데, 옵션투자는 가속도가 중요합니다. 내가 포지션을 진입한 시점부터 바로 수익이 나는 포지션에 그 방향이 단기간에 급하게 움직일수록 변동성이 커져 수익이나 손실율을 극대화시킵니다. 


* 만기일 근처의 옵션투자는 도박 좋아하시는 분들 한번씩 걍 날린다 생각하고 하시면 좋습니다. 뭐 우리민족은 투기민족이니까.
  날리면 안되는 돈으로는 "절.대.로."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4. 비트코인, 가상화폐(암호화폐)

김프(김치프리미엄)이라는 말을 만들어 낼 정도로 대한민국 국민의 투기성을 반증하는 상품입니다. 

코인투자를 하는 이유는 단기 고수익을 낼 수 있고 몇천배를 벌 수 있다는 생각에서 하겠지요.
머 위험하다고 하고.. 수익률이 엄청나다고 하지만.. 지금의 상황에서의 코인매매는 선물매매보다 수익률이 안좋으며, 갠적으로는 덜 위험합니다. ㅎㅎ 단기적으로 -50~ -70%는 될 수 있지만 깡통은 안됩니다. 레버리지가 없어서..

코인원에서는 있엇던 마진거래가 규제로 없어지고, 현재는 매수만 가능한 상태죠.
(비트맥스의 해외사이트에서는 마진이 가능하지만..비트코인으로 매매를 해야 되기에 제외합니다.)

비트코인매매의 장점은 사실 단기고수익빼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마저도 요즘 분위기에는 영 아니고..
그리도 비트코인 매매도 이제는 중고딩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즉, 돈먹고 돈먹기의 시장은 지나갔다고 보여집니다.
거품논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아직이란 생각입니다. 거품은 쉽게 꺼지지 않습니다. 
유시민 작가님이 가상화폐 진짜일수도.. 라는 마음이 드실때가 끝일껍니다 모두가 믿는 그 순간 사라지는게 거품이니까..
우려니 머니 하는 찬반론이 있는 지금은 거품이 그냥 몽글몽글하는 정도라고...

그래서 비트코인 즉 암호화폐(가상화폐) 매매의 단점을 말씀드리면..

1. 매매거래 툴의 불안정성
  •   푸르나 매매거래 툴의 불안정성 2020-02-25 22:1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