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나의 매매 (마이너스의 손)
작성자 :
소소한조각들
작성일 :
2020-02-27
조회수 :
548

안녕하세요! 작년 7월부터 주식을 하기 시작한 초보입니다.

공부도 안하고 아무런 기본상식도 없는 상태에서 혼자 하다보니, 손대는 족족 손해를 보는 마이너스의 손이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초창기에는 기사를 공유하는 오픈채팅방에 들어가서 사람들이 얘기하는 것에 혹해서 편승했던 것도 많고, 유튜브 보고 혹해서 넣었다가 손해본 것도 많습니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최근 태건쌤 방송을 접하게 되었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ㅎㅎ

평소에 업무로 눈팅만 하다보니 톡방에서 존재감은 거의 없고, 돈도 없어서 VIP 구매도 못하고있지만, 퇴근 후 무료강의는 그래도 감사히 듣고있습니다. ㅎㅎ

그럼 저의 약 7개월간의 담갔다하면 주르륵 흐르는 폭포수 같은 매매일지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1.매수

 (1) 초기(7~9월) 

  - 7월중순에 금강산관광 테마주에 무턱대고 넣었다가 바로 -20%까지 내려가는 대참사를 겪었지만, 다행히 10월초에 회복하더니 2% 수익먹고 뒤도 안돌아보고 나왔습니다.

 (2) 중기(10월~1월)

  - 두달반만에 다시 현금이 생기다보니, 무슨 자신감인지 단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가며 기웃거리다가 결과는 역시나 손실만 생기는 상황이었습니다. 결정적으로 금요일에 정치테마주에 넣었다가 월요일 아침에 폭락장을 맞이하였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다가 -15%에 정리를 하였습니다. ㅠㅠ

  - 10월말 에이치엘비에 혹해서 넣었다가 또 주르륵 흘러내리게 되고, 평단 20만이 넘게잡혀 지금까지 매도 한 번 하지 못하고 보유중입니다. ㅠㅠ (2월26일 기준 -56.23%)

 (3) 최근(2월)

  - 에이치엘비로 얼어버린 계좌에 연말 성과금 나온걸 조금 보태어 2월에는 단타위주로 해보았고, 기생충 테마주인 바른손이앤에이로 25%, BTS 테마주인 디피씨로 15%, 기사보고 넣었던 JW홀딩스 15% 정도로 괜찮은 수익을 내었습니다.

  - 하지만 한 번으로 족할걸 여기서 또 먹어본다고, 기생충 테마주 컴퍼니케이 14000원대에 들어갔다가 자리비운사이에 주르륵 흘러서 -25%에 정리하였습니다.

  - 디피씨 12000원대에 물려서 지금까지 매도도 못하고 또 얼어버린 계좌가 되었습니다. ㅠㅠ (2월26일 기준 -24.61%)

 

2.매도

  - 매도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어버버하다가 기본 -10% 이상이 되어버리고, 머뭇거리다가 팔지도 못하고 보유하고있는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3.기존에 했던 매매방법

  - 직장에서 실시간으로 호가창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순간 타이밍을 놓쳐 팔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처음에 들어간 원금을 회복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인지, 단기간에 수익을 많이 내고 싶었습니다.

  - 비중을 얼마나 나눠서 하는지를 몰라서 보유현금을 한 종목에 몰아넣어서 매매를 하였습니다.

  - 뉴스공유방에 나온 기사만 따라가다보니, 이미 끝물에 들어간 경우도 많았습니다.

  - 기본지식이 없다보니,어떤종목이 금이고 어떤종목이 똥인지 구분을 못했던 것 같습니다.

 

4.원하는 매매방법

  - 좋은 종목을 골라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싶습니다.​

  - 모든 종목에서 이익을 낼 순 없겠지만, 손실이 나더라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준을 배우고 싶습니다.

  - 주식 초보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나 동영상 강의가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얼른 주식초보에서 탈출하는 날이오길 간절히 그리며 잠을 청하려 합니다.

 

​늦은밤까지 강의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굿이브닝 매수에 대한 글을 읽어 봤을때 ,기본적으로 매수를 하는 시점이 추격하는 형태의 매수를 하시는 것 같고, 최근에 수익을낸 부분은 시장이 종목들의 2단 상승하는 테마드을 쏟아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직장인이고 실시간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실시간 대응을 하지 못해도 가능한 매매방법을 택하시고, 매수는 항상 3번은 진행한다는 생각으로 행하시기 바랍니다. 선물매매에서의 중요한 부분은 타이밍이지만, 주식에서의 중요한 것은 분할매수후의 소욕의 실현입니다. 투자와 매매의 차이를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위의 문제는 종목의 문제가 아닌 순전히 투자자의 개인의 문제이므로 고치기 위해서 노력하시기바라며, 매매의 기준에 대해서는 기초지식이란 부분이 강의등을 통하여 생긴후에 자기자신에게 맞게 만들어 가시면 됩니다. 긴싸움입니다. 장사 하루이틀 할 꺼 아니니까요 2020-02-29 16:1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