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1월 28일 시황
작성자 :
미래대박
작성일 :
2015-01-28
조회수 :
408

일단 미국은 하락세로 마감하네요.

 

실적부분과 그리스쪽 여파인듯 합니다.

 

기술적으로 아직은 우상향이니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나라가 어떻게 반응할지가 중요하겠죠?

 

전일 대형주를 살때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외부변수들에 대하여 언급드렸는데 그 중 하나인 그리스 애기가 나왔네요. 그리스문제는 결국 유로존의 붕괴와 관련이 있기때문에 민감한 사안입니다.

 

그리스가 살기위해서 유로존을 탈퇴해야하고 독일을 비롯 선진국이 살기위해서는 그리스가 남아있어야겠죠.

 

그리스가 탈퇴하면서 스페인 등 타 국가들이 동반 탈퇴하게된다면 유로존이 붕괴되고 그 여파가 꽤 크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까지 가지 않으려면 결국 독일이 총대를 멜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독일이 자동차 수출로 인해서 유로존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관련 내용은 카페 "트리핀의 역설" 검색 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로존 문제가 극으로 치닫기전에 잘 해결할 거라고 생각하고 매매할 수 밖에 없을 듯 하고 우려하는 악재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걱정하지 않던 블랙스완의 문제가 나온다면 걷잡을 수 없으니 생각하는 선에서 나오는 악재에 크게 동요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서두에 언급했듯 유럽이나 미국보다 중요한 건 우리나라가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이냐는 점입니다.

 

갭하락은 어쩔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지며 이후에 다시 반등할 것인지 하루종일 하락세로 이어질지에 대한 부분만 생각해보면 됩니다.

 

최근 시장이 미국이 하락한다고 해서 따라가는 커플링장세는 아니기때문에 일단 갭하락 후 회복세에 무게를 두고 시장을 봅니다. 저점에서 8일정도 상승을 보여서 피로감은 있겠으나 장대음봉보다는 십자형이나 오히려 양봉마감을 기대합니다.

 

물론 장대음봉이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겠지만 그렇게 쉬운 장은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늘 같은 장세에서는 단타매매가 아주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전일 강했던 종목군의 단기 접근이 좋겠네요. 지금 생각해보니 어제 왜 단타 종목이 안 보였는지 이해가 되죠? 항상 종목이 없으면 지수가 어렵더라고요...

 

금일은 현금 가진 분들에게는 단타천국이 될 수 있는 장입니다.

 

급등후 조정 : 이화산업, 부산방직, 가희

 

단기급등 : 신성에프에이, 신성이엔지, 금호산업, 성문전자, 신라에스지

 

신성에프에이처럼 강한 종목군이 단타 매수기회를 장중 줄 수 있으며, 이화산업같은 급등 후 조정을 주는 종목이 시초가를 더 낮게 형성하면서 저가에서 단타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타매매는 숙력된 분들이 아니면 접근하지 말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금일 대형주 중에서 사 볼만한 종목이 꽤 있을 듯 합니다.

 

지수 덕분에 시초가가 다들 낮게 형성될 것이고 삼성에스디에스처럼 실적이 좋게 나와 시간외 5%가량 오른 종목들도 아침에 시세를 안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적호전이 기대되는 종목군으로 수급도 긍정적인 종목위주로 공략이 가능해보입니다.

 

28일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POSCO, 풍산

29일 삼성전자, LG전자, NAVER, 현대제철, LG상사, 제일기획

30일 삼성전기, 현대로템, 한국타이어

 

환율상승과 유가하락으로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4분기 영업이익이 100% 넘는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도 실적호전이 기대됨

 

지금까지 발표한 업종대표주들 대부분의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LG유플러스와 에스원만이 서프라이즈를 보였습니다.

 

예상치와의 차이 : 현대차 -7%, 기아차 -31%, 현대모비스 +3%, 대림산업 적자전환, LG화학 -11%, SDI -12%, LG유플러스 +120%, 에스원 +8%

 

전일 급등한 GS건설등도 실적기대감이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실적호전주들을 눈여겨 봐야합니다.

 

4분기 실적호전 예상 TOP10 (fnguide)

 

한일시멘트, 화신, 메리츠종금증권, SK케미칼, JB금융지주, 베이직하우스, 한국금융지주, 금호석유, 현대로템, 에스원

 

실적관련 예상치는 그림으로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