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4월 23일 투자전략
작성자 :
미래대박
작성일 :
2015-04-23
조회수 :
395

4월 23일 투자전략

 

전일 오랜만에 보는 롤러코스트장세가 나왔네요. 처음 보는 사람이라면 불안감에 투매에 동참했겠지만 2006년장세에서 자주 보였던 흐름으로 익숙한 사람들은 급락에 매수에 동참했을 것 같네요.

 

저 역시 카톡방에서 다날과 하이쎌, 바이넥스 등의 공략의견 드렸고 다날은 순간적으로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당일 강한 종목이 지수영향으로 하락한다면 그건 큰 기회가 됩니다. 하락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락장이라면 절대 급하게 잡으면 안되겠죠. 지금은 상승장세입니다. 그걸 잊으시면 안되요.

 

다 팔고 대피하라는 것은 하락장세에서 대응해야하는 방법이고 지금은 상승장세이니 팔면 못 삽니다.

 

상승장세인 이유?

 

1. 지수가 우상향하는 것이 제일 큰 이유입니다. 지수가 여기가 최고점이니 대피하라는 것은 예상일뿐이겠죠. 지수가 우하향하면 대피해도 늦지 않습니다.

 

2. 증권주. 대우증권을 보면 전일 드라마틱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다른 증권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증권주가 신고가를 연일 보여주고 있는데 상승장이 아닐 수 없겠죠.

 

많이 오른 것에 대한 당연한 조정은 있을 수 있습니다.

 

조정을 받아야 더 탄탄하게 오를 수 있으니까요.

 

조정이 보통 2-3일 오는 경우도 있고 한달씩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처럼 외국인이 잡아가는 장세는 절대 쉬어가지 않습니다. 그냥 계속 올라가는거죠.

 

그러다가 장중조정으로 마무리하고 또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조정은 어제 장중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관점으로 시장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의 생각을 우리가 알 수 없으니까요. 반대로 개인의 생각만 이해하면 됩니다.

 

어떻게 해야 개인들이 손실이 발생할까? 주식시장에서 개인들만 돈을 잃으니 초점은 거기에 두면 됩니다.

 

전일 지수가 음봉으로 끝났다면 개인들은 투매한 사람도 있겠지만 물타기나 신규매수도 많이 했을 겁니다. 그러나 급하게 돌리면서 아래꼬리를 달았기때문에 오늘 시장이 아주 중요합니다.

 

장중 투매하거나 단타하거나 결국 종가에 개인들의 주식비중은 많이 줄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대피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조금만 흔들려도 또 급락할 것 같은 불안감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오늘 지수를 올려버리고 종목들 갭을 띄워서 올려버리면 개인들은 따라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예상대로 지수를 띄우고 하루종일 위로 올려서 결국 지수를 다시 신고가 바로 만들어 버린다면 어제 매도한 개인들은 최저점 매도가 되버립니다.

 

반대로 오늘도 큰 음봉으로 하락한다면 개인들은 매수를 하겠죠?

 

또 한가지는 2일정도 쉬어가는 겁니다. 올리지도 않고 내리지도 않고 지수를 2일정도 횡보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첫번째 생각대로 개인들이 털렸다고 생각하는 개인들이 오늘 혹은 어제 저처럼 종가배팅으로 진입하게 되는데 그 사람들 마저도 지치게 하고 2일 횡보후 올라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횡보한다면 하락이 아닌 매수기회로 적극활용하기 바랍니다.

 

최악의 경우 2-3일 큰 음봉으로 조정이 나온다면?

 

상승장이니 포지션을 유지하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정은 당연한 것이고 지금은 상승장입니다. 여러분의 포지션을 잃어버린다면 상승장을 즐길 수 없습니다.

 

그러다 하락장으로 바뀐다면 그때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대하여 인색하지 마세요.

 

상승장으로 판단했는데 그 판단이 틀려서 손실이라는 비용을 지불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억울해 할것도 없고 아쉬워 할 것도 없겠죠. 상승의 판단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뿐입니다.

 

 

투매가 앞으로 자주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경험을 토대로 다음 번에는 절대 털리지마시고 또한 지수의 최고점이 결국은 발생합니다. 아직은 아니겠지만 그 시기에는 지수가 최고점이라고 알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이 모두 안심하라고 할때겠죠. 최고점에 매도하지 않더라도 대피하는 방법은 명확하니 아직 걱정할 단계가 아닙니다.

 

꽤 오랜만에 보는 투매였기에 반등 역시 화끈하게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늘 장은 단타가 잘되는 장일 수 있겠네요.

 

실적발표 시즌이라 실적에 따른 대형주들 등락이 있겠네요. 대부분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지수를 올려야하니 증권사가 예상치를 낮게 잡아놓으면 다들 서프라이즈겠죠.

 

 

아무튼 지금은 강세장입니다. 강세장이라는 것에 동의한다면 여러분의 종목들이 실적, 수급, 명분이 괜찮다면 강세장이 끝날때까지 보유하길 바랍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