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다우의 개'(Dogs of Dow)를 아십니까??
작성자 :
핵추사단 골든타임
작성일 :
2017-09-01
조회수 :
348

 

 


 

 

새벽 늦은 시간 주경‘s 핵추사단골든타임인사 드립니다.

 

 

'다우의 개'(Dogs of Dow)라는 투자 용어가 있습니다.

다우존스지수에 편입된 30개 종목 중 전년도 대비 배당 수익률이 높은 10개 종목에 투자했을 때 시장을 이길 수 있다는 투자 전략입니다

올 상반기 기업들의 이익 증가로 배당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지정학적 리스크로 코스피 변동성이 커지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배당주의 매력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30일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올해 상장 기업의 예상 현금배당액은 266000억원으로 지난해(231000억원)보다 14.2%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의 배당수익률은 평균 2%가 채 되지 않아 해외 기업들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졌습니다.

실제로 러시아와 영국의 경우 각각 평균 6%·4%대 배당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국내 상장 기업 이익이 작년에 비해 46% 증가할 것으로 보여 기업들이 배당을 늘리기 충분한 상황이라 올해까지 적용되는 기업소득 환류세제와 스튜어드쉽 코드 도입 등 정책으로 배당 성향은 전년 대비 개선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그러나 500여개가 넘는 결산법인 상장사(코스피·코스닥) 중 알짜배기 배당주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배당주를 고를 때 주의할 점으로 우선 적정 가치를 찾는 지표들 중 PER(주가수익비율)PBR(주가순자산비율)의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겠습니다. PER은 과거 수익을 기준으로 이익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을 때 저렴해 보이는 수가 있고 미래 수익을 기준으로 하면 시장의 과도한 낙관론을 걸러 내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PBR의 경우도 잠재 부실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적용하기가 애매해집니다

핵심은 배당수익률입니다.

배당 수익률이란 배당액을 현재 주가로 나눴을 때 나오는 값으로 현재 가격으로 주식을 매입해 결산까지 보유했을 때 몇 %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배당수익률을 볼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단순히 높은 배당 수익률의 종목이 아닌 과거에 비해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과거 대비 배당을 높였다는 것은 기업의 사업 전망이 밝고 향후 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는 경영자의 자신감을 표현하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가가 저평가됐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섹터별로는 성장이 정체되고 어느 정도 성숙한 산업이 높은 배당성향을 보입니다.

반면 성장성이 높은 산업은 배당보다 신규투자를 늘리려 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투자 시점을 판단하는 것은 높은 배당수익을 받으면서 저렴한 가격에 투자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투자 기준이 될 것입니다

    

 

제가 스탁시티라는 무대에 데뷔하고 총 4종목을 추천 하였습니다.

 

첫 번째 종목 야심차게 준비했는데 추천 후 연이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제가 짜놓은 시나리오 상 손절 가격을 건드려 안타깝게 손절이 되고 말았습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첫 번째 종목 구독자분들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손절 된 당일 손절가의 약간 아래로 내려갔다가(‘휩쏘현상발생) 꼬리를 달고 바로 반등 하였습니다. 지금은 최근 지수가 회복되면서 평균단가까지 회복된 상태입니다. 결론은 결국 갈 종목은 간다는 이야기입니다.

 

너무 짜증이나고, 부끄럽고, 자존심 상하지만 손절된 첫 종목에 대한 구차한 변명은 여기 까지 하구요

 

저를 믿고 구독해주신 분들에 대한 신뢰의 표시로 끝까지 복수 해 드리기 위해 첫 종목 구독자들 다음 종목 무료 구독 되도록 조치 해 드렸습니다.

 

 

 

 

 

최근에 2번째, 3번째, 4번째 종목을 스탁시티 핵심추천종목에 아주 아주 싼 가격으로 추천 해 두었습니다.

 

(핵심추천종목바로가기==>http://stockcity.co.kr/expert/point/33)

 

아직까지 3종목 모두 매수 유효하니 구경 한번 해보세요

위에서 언급 했듯이 만약 그럴 일은 없겠지만 진짜 만약 또 손절이 된다면 (물론 이 세상에 무조껀’ ‘절대라는 말은 없지만~) 그 다음 종목 무료는 제가 죽는(?)날 까지 해드릴 테니 걱정들 하지 마시고 일단 구경 한번 해보세요..ㅎㅎ

하지만 구경은 하시되 매매는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각자 본인의 기준에서 마음이 움직이신다면 매매에 동참 하세요,,

저 골든타임은 계속해서 좋은 종목으로 여러분들께 지속적으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찬바람이 솔솔 불며 일교차가 커지고 있는 계절입니다. 건강들 유념하시고 내일 아니지 오늘 불타는 금요일 맘껏 즐기시기 바랍니다.

 

쓰다 보니 글이 길어 졌네요^^ 죄송합니다...ㅎㅎ

 

편안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