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코앞으로 다가온 실적주 중심의 배당시즌. 방어적 전략을 취해야 할 때!
작성자 :
풀스윙최종원
작성일 :
2017-10-31
조회수 :
558

미국과 한국의 3분기 경기 호조세에 코스피 지수가 2500p를 돌파 했습니다.


국내지수의 체질이 변화되는 가운데 3분기 실적발표 또한 과반이상 진행된 상태이며, 국내 시장경제 회복 기대감과 중국 사드보복/한한령 완화 기대감까지 중복되면서 코스닥 시장을 중심으로 과대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중국의 조치가 해제되더라도 현재 기대감이 실려있는 일부 업종의 상승은 과도하다고 봐야합니다. 기대감이 부각된 모멘텀은 언제든 실망감이 반영될 수 있고, 이탈의 흐름이 걷잡을 수 없이 진행될 때가 바로 조정장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주식시장의 종점은 항상 실적을 기반으로한 배당주였습니다. 우리는 이점을 확고히 해야하며, 돌아올 배당시즌과 이다음 시장흐름에 맞는 중장기 전략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외국인의 매수세가 지수를 끌어올렸으니 외국인의 차익 실현 매도세가 조정장을 유도할 것이고, 미리 대비를 해놔야 큰 어려움 없이 조정장을 이겨낼 수 있을겁니다. 주도산업의 실적상향치가 2016년에 이어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결과물은 당연히 IT반도체에서 확인해볼 수 있고요.


서론과 본론이 길었는데, 정리해서 봅시다.


10월 한달 안밖의 기간동안 IT반도체에서 이탈된 주요수급은 다시 돌아올 예정입니다!

11월로 이어질 순환매 장세에서는 트레이딩 관점의 접근이 가장 유효하며, 가격적 메리트가 높은 주도산업/주도업종의 매수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