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나만의 형보론 1.형보론이란?
작성자 :
이태건
작성일 :
2018-01-29
조회수 :
788

나만의 형보론 1. 형보론이란?


일목균형을 공부하면서 일목균형표 그 중에 구름대에 관한 흐름을 많이 사용하였고 지금도 구름대를 활용한 신추세매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목균형은 사실 많은 이론들이 있는데 그중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일목균형표이고 그 외에 가격론, 시간론, 파동론, 형보론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제가 주의깊게 보는 것은 바로 이 형보론입니다. 

형보론이라는 것은 캔들의 양봉과 음봉의 갯수와 형태로 시세의 바닥과 천정을 예상하는 기법입니다.

@ 용어설명

양련 : 양봉의 연속
음련 : 음봉의 연속
순동 : 연속적으로 고가, 저가가 오르면서 규칙적으로 발생
불순동 : 불규칙적으로 발생

@ 패턴

1. 5양련이상 : 양봉이 연속해서 5개 나오며 매수신호, 양봉이 짧아야 신뢰도가 높다.
2. 5음련이상 : 음봉이 5개이상 나오는 형태로 역시 봉길이가 짧아야 신뢰가 높다.
3. 7양련, 7음련 : 저점에서 7양련은 상승신호, 고점에서 7음련은 하락신호로 캔들이 짧으면 신뢰성이 높고 캔들이 길게 나오면 반전에 대비해야 한다.
4. 9양련, 9음련 : 불규칙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음
5. 양련사이 음봉, 음련사이 양봉 : 중간에 음봉, 혹은 양봉이 하나씩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있음




최근 관심있게 봤던 조이맥스 차트로 3음 10양련, 혹은 2음 8양련이 나오면서 이후 신고가를 보여주었다. 양련이 나온 후 상승패턴으로 이어지는 경우입니다.



역시 관심주인 KTB투자증권으로 2음 7양련 후, 조정을 보였으나 다시 1음 8양련을 보여주면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예상케 하고 있습니다.


이런 듯 형보론이란 것은 캔들의 양봉, 음봉의 갯수와 형태 그리고 주가의 위치를 통해서 향후 상승과 하락에 대한 예상을 해볼 수 있는데 해외선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해외선물은 신추세매매로 활용하고 있으나 부족한 부분이 가끔 나오는데 이격을 통한 매매를 할 경우입니다. 구름대에 근접하지 않을 경우 매매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형보론을 통해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1월초 플래티넘의 매수의견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이러한 형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우선 2음 6양련이 나왔고 그 후 1음 8양련으로 이어집니다. 아마 이때쯤 매수관점이었습니다.

그 후 1음 9양련으로 나왔으면 형재 2음련중이네요.

길게본다면 4음 23양련으로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승추세로 전환되기 전 2양 9음련이 나왔다는 점입니다. 위 이론에서 나왔듯 봉의 길이가 길어지면 반전의 형태를 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목산인의 경우 손절을 잘하는 사람은 첫 양봉에 진입을 하고 일반적으로는 양련의 확인 후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의 간단한 형보론의 내용이며 더 깊숙이 공부할 분들은 책을 통해 공부할 것을 권해드리는데 저도 쉽지 않더라고요. 형보론이 단순히 캔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형태에 관한 이론이 나오기 때문에 하나하나 공부하고 적용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앞으로 제가 적어드릴 내용도 이러한 형보론을 저의 기준에 맞추어 하나씩 패턴화 시켜서 적어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제목도 나만의 형보론이며 주식보다는 해외선물의 패턴에 맞춰서 쓰겠지만 주식도 같이 적용시켜도 됩니다.


저는 현재 해외선물의 실전매매를 하고 있으며 실제 제가 진입하는 자리와 그에 따른 형보의 관점, 일목균형표에 따른 관점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   호힛 잘 읽었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8-01-30 19:1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