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나만의 형보론 6.반등시기(2)
작성자 :
이태건
작성일 :
2018-02-12
조회수 :
794

나만의 형보론 6. 반등시기(2)


월봉상으로도 첫 장대음봉이 나온 흐름이며 2-3달은 박스권 흐름이나 조정이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고 보여지네요.

내용은 계속 중복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반복학습하며 익혀졌으면 합니다.

 

형보론은 보조로 활용되기 때문에 반등시기에 대하여 형보 자체로 판단하기보다는 일목균형을 활용한 제가 사용하는 신추세매매의 반등시기로 보고 그 후 형보론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스닥도 반등을 계속 노렸으나 타이밍을 못 잡았고 대산 팔라듐의 매매를 해봤습니다. 팔라듐은 처음 매매하는 상품인데 증거금도 가장 높고 변동성도 아주 크네요.

 

팔라듐 일봉을 보겠습니다.

 

 

일봉상 2월 9일 952.50을 터치하며 후행스팬이 구름대의 지지를 받는 흐름이 보여 매수진입을 고려했습니다.

이때 형보상으로도 1양 10음련으로 과하게 하락한 감이 있고 1양이후 4음련이라는 점에서도 단기낙폭과대로 매수진입을 충분히 할 상황이었습니다.

60분 흐름에서 첫 반등이후 다시 하락하면 저가를 952.50으로 낮추는 모습인데 이때 손절도 고려하긴했습니다만 바로 반등하는 흐름이 보여 쌍바닥을 형성하는 중에 나오는 오차 정도록 판단했습니다. 이 부분은 그 날의 시간과 상황 상품의 성격 그리고 방향성에 대한 확실성 등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방향성에 대한 믿음은 있어서 홀딩하였고 매수가 위에서 청산하고 나왔는데 추가 상승이 나오는 흐름입니다. 처음 매매하는 상품이라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 정도 폭도 아주 큰 폭이라서 다른 상품 3개정도 매매하는 변동성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결국 증거금대비 변동성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60분은 거래량이 크지 않은지 형보로 판단하기가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나스닥과 다우도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은 지난번 구름대 하단의 지지가 아놨고 주말사이 후행의 구름대 지지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쌍바닥으로 보기에 두번째 바닥이 낮은게 흠이지만 다우지수를 기준으로 본다면 쌍바닥이 맞다고 보여지네요.

 

형보상으로 1양 5음련이후 반등 그리고 2음련 후 다시 1양으로 전체적으로 본다면 3양 7음련입니다. 하락이 이렇게 끝날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정도의 하락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반등은 일단 추가적으로 나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월봉상으로도 첫 장대음봉이 나온 흐름이며 2-3달은 박스권 흐름이나 조정이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고 보여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