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공부하기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매매원칙] 짧게 보는 매수과 매도 손절
작성자 :
스탁시티
작성일 :
2013-05-20
조회수 :
1339

prologue...

 

주식이나 혹은 어떠한 상품, 실물, 선물을 매매를 하는데에.. 이제는 누구나가 차트를 이용하여 판단을 합니다.

그러나 정답을 알고 있는 사람 보다는 자신의 사견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보통이겠죠.

 

시스템 트레이딩처럼 기계적으로 하는 매매에서도, 그 나름의 기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트레이딩은 선물에서는 가능할지라도. 아마도 주식쪽의 분야는 "아직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시장이 체질이 바뀌는 국면에서 그 시스템을 조정을 해야 할 진데,

그부분은 그래도 인간이 판단해야 할 숙제 아닐까요. 오늘은 자신의 매매의 기준을 하나씩은 잡아가시길 바라면서..

 

 

 

■ 짧게 보는 매수위치와 손절위치

 

 

단기적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물론 대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생각을 하고 매매를 하시겠지만..)

습관적으로 하시거나, 누군가를 따라서 하시거나, 초보자라면 꼭한번은 생각해 주십사 하는 노파심에 드리는 말입니다.

 

위의 캔들 패턴은 가장 많이 나오는 패턴중에 하나이기도 하고, 비슷한 유형은 거의 모든 종목에서 나오는 흐름일 것입니다.

 

시가가 갭을 들거나, 혹은 5일선의 돌파를 생각하고 매수를 했을시, 어떤식으로 내가 이익보전 혹은 손절매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세요.

 

B1, B2, B3는 일단 매수 시점입니다.

시가갭을 들어서 시초가에 매수를 했을 경우, 5일선의 돌파를 했을 경우, 주가가 강세를 유지하면서 종가마감했을때,

종가매수하는 경우라고 나눠서 생각하면 됩니다.

 

어떤 부분에서 매수를 했느냐에 따라서 내 매매는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높은 가격에 매수를 늦게 따라 갔음에도, 그리고 이글을 보고 생각을 했던, 원래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매매를 하신 분이건..

 

사는 그 순간의 마음. 그 순간의 기준으로 행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높은 가격에 샀지만, 추세도 좋고 기업도 좋으니 좀더 볼까? " 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부터 이미 불가항력적 장기투자로

접어 들 수도 있으니까요.

 

 

TIPS.

 

보통 장대로 나오는 양봉이나, 음봉의 경우 그 봉을 개인이 만들었을리는 만무합니다. 주가를 끌어 올리려는 세력과 그것을 추종하려는 기세가 만나 아름다운 봉을 만드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제글에서 묻어나오겠지만, 주가 이외에는 모두가 보조지표입니다.

 

따라서 주가는 거짓말을 하면 안됩니다. 다만, 그 거짓말이 선의의(?) 거짓말이냐는 소위 투자자별로의 능력차가 있겠지요.

 

위의 B1~B3시점에서 매수를 한후, 흐르는 대응을 본다면, 어떠한 매수 시점이던 마지노선은 양봉의 저점을 이탈 하는 경우, 최종 손절라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3일을 보는 짧은 스윙성 매매라면, 일단 이익의 보전의 내용은 뒤로 하고 손절의 관점에서 볼때,

필자가 생각하는 중요한 구간은 전일 분봉상의 흐름중에 걸리는 자리가 이탈 하면 매도하는 것으로 보는 것을 선호 하는 편입니다.

 

 

예시) 셀트리온제약(068760)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일봉, 8분봉, 30분봉, 60분봉입니다.)

 

 

보통을 그림을 그려서 설명을 하면 초보자분들이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실제 차트에 적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알기에.. 일종의 하나의 방법론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 봅니다.

 

최근 매매해서 현재 홀딩을 하고 있는 종목으로 "셀트리온제약"입니다.

주가가 만원대에서 하방경직을 보이면서 저점retest를 보였다고 판단하여, 1차적 매수시에 손절은 최근 박스권 저가로

만원의 손절선으로 진입 하였고, 주가가 원하는 대로 일단 양봉을 보임과 함께 12000원 구간까지 올라왔었습니다.

 

그 후 위 차트를 보듯이 고점대비 조정을 보이고 있는 모습에서, 내가 이익보전을 얼마나 할것인가에는 저는 11000원이탈시로

잡고 대응할 생각입니다.

(주가 위치상으로 11000원에 내려온다면 매수를 추가로 해볼까라는 생각도 있지만, 그것은 여기서 논하는 포인트는 아니므로..)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대응의 원칙을 잡으실지를 생각하는 것이 오늘 이야기의 논점입니다.

충분한 생각과, 자신의 매매스타일/성향, 그리고 지난 과거의 매매했던 종목들이나 일반적인 차트들의 복기등으로

오늘 매수후 이익의 보전, 혹은 손절매라는 부분에 대한 원칙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곰곰히 생각하셧다면...

 

 

축하드립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수익이 날 확률이 어제보다 좀더 높아지셨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제 주식 선배의 말 한마디를 전합니다.

 

 

" 남의 투자법이 아무리 좋아도

자기원칙을 지키는 것만 못하다" -john neff





아무래도.. 주위 말에 살까팔까하는 팔랑귀보다는 기본적인 매매 원칙을 하나 하나 앞으로 잡아 나가 봅시다.

 

  •   김밥말아먹다 감사합니다 좋은공부가 되었습니다 2014-10-07 20:36:10
  •   꿈을갓자 감사합니다 ^^ 2014-12-15 08:57:39
  •   오하시스2 감사합니다 2015-02-14 15:2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