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공부하기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전략만이 살 길! 자신이 가진 특별한 투자전략을 공유하세요!

업종순환의 종목의 선정방법 - 각도, 탄력, 수급
작성자 :
스탁시티
작성일 :
2015-03-03
조회수 :
886

안녕하세요 김선영입니다.

 

오늘은 시장 코멘트 잠깐하고 들어 가겠습니다. 
  

<3.3 코스피 코스닥 시장 >

 

오늘도 시장은 변화가 없이 상승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개별 종목으로는 떨어지는 것도 있을 것이고.  시장의 상승의 힘은 크진 않지만..

 

잘 가는 놈도 있고, 파란게 많은것 같지만.. 어제 오른 종목들이 조금 파랗고.

어젠 조용했던 자동차들이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수의 이평의 꺽임도 없고.. 밍기적 가긴 하지만 어제 간놈중에 특출난놈은 오늘도 가고.

대부분 상승 한 종목들은 좀 쉬고. 그동안 쉬엇던 종목들이 가네요.

 

전형적인 순환매의 장세입니다.

순환매의 장세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겠지요.

타이밍의 얘기는 뒤에 하기로 하고.. 오늘은 순환매에서 어떤 종목을 잡을 것이냐에 대한 질문입니다.

 

★ 주식 순환매란?

 

 

■ 종목 선정의 요건.

 

앞서 말한 주식 순환매는 업종별 혹은 연관이 있는 종목군들이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말 하는데,

이런 시장의 특성을 이용한 매매를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한번 짚어 보겠습니다.

 

1. 순환매는 기술적 분석에 의한 투자.

순환매를 이용한 매매는 가치를 가지고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눌림목을 공략하여 단기적인 스윙 매매에 적합하다 하겠습니다.

물론 추세나 각도가 워낙에 좋고 수급이 받쳐줄경우 홀딩의 기준을 정하여 홀딩하는 것은 무방하겠으나, 기본적인 접근의 관점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접근 하는 것이기에, 매수판단의 근거는 기술적 분석에 우선합니다.

 

2. 수익률을 노린다.

투자자들의 성향이나 투자금액에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종목을 선정을 해야 함은 당연하겠으나,

기본적으로 같은 테마나, 같은 업종군에서 대장노릇을 하고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수가 있습니다.

순환매에서 회사의 가치나 기업은 건실도를 따져 매매를 한다면, 가장 탄력이 낮고 움직임이 적은 종목을 선택할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우량주 일수록 일반적으로 급하게 움직이지 않지요.)

 

- 종목의 상승 각도가 좋아야 하고,

- 단기간에 가장 잘 오르는 탄력이 있는 종목을 찾습니다.

- 외인이나 기관의 수급이 좋은것이 응당 좋겠으나, 적어도 매도 일색은 아니어야겠죠?

 

 

3. 이평의 기준으로 홀딩하거나 매도 기준을 잡는다,

이평의 기준으로 매도포인트를 잡는다 라는 것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을 표현한 것인데,

 

기술적인 투자라면 응당 지지와 저항의 관점에서 매수와 매도를 결정해야 하는바,

지지와 저항을 가격의 박스 즉 정적지지를 기준으로 잡지 않고, 이평이란 동적 지지를 기준으로 잡는 이유는

순환매가 일어 난다면, 일시적이던, 중장기적이던 시장의 흐름이 상승장이기 때문입니다.

 

상승하는 장에서는 위로는 저항이 없고, 지지만 있기 때문에, 가격이나 이평의 눌림목을 기준으로 매수에 접근하되,

매수한 종목이 수익이 나면서 이평을 타는 상황이 될 경우에는 그 이평을 기준으로 홀딩을 해야 해당 그 종목의 한 파동을 먹을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상승흐름에서는 위로는 열어두고 아래로는 짧은 손절을 감행하는 쪽으로 가야겠지요.

 

 

■ 순환매속 매수 접근의 판단 시기.

 

현재 거래소기준으로 시장의 순환을 살펴 보면, 아직 증권이나 금융, 보험쪽은 미진하고,

한번 껴줄만한 철강은 아직 박스권에서 눈치를 보고 잇는 상황입니다.

 

거기에 화학/정유, 태양광, 건설, 조선, IT, 오늘의 순환매 자동차가 현재 순환을 하면서 돌고 있는데,

출발은 화학/정유가 먼저 하였고, 건설, IT, 조선순으로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제는 건설과 조선이 강했고, 오늘은 자동차가 강하네요.. 내일은 뭐가 갈까 궁금해지는 대목 입니다. ㅎ

삼성전자도 갤6때문인지 박스권 돌파가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한번 iT도 돌겠죠.

 

기술적으로 이런 순환매를 잡는 타이밍과 시기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분류가 가능 합니다.

 

1. 강한 파동의 종목이 횡보성으로 2~3일을 기면서 단기 이평 5일선과 10일선 사이를 맞을때.

 

2. 급등하던 테마주나 종목이 하루이틀에 급락하여 10일과 20일사이에 맞을때,

 

3. 한번 튀어오른 종목들이 일주일이상의 기간조정을 받으면서

   3~10일이평을 횡보성으로 누위면서 이평은 꼬인 상태에서

   이평과 최단기 박스권을 돌파하는 가격적인 돌파 흐름이 나올때 입니다.

 

최근 시장에서 대형주들은 3번의 관점에서 접근을 하면 응당 수익이 나는 구간이었습니다.

앞으로는 1번과 2번의 구간에서 매수관점으로 노려 보셔야 할 것입니다.

 

이미 출발한 종목들이 더 갈지, 또 시장이 꺽일지는 모르나 더 간다는 입장에서 매수에 접근할 시에

하여튼 이미 출발은 했기 때문입니다.

  •   Genesis 잘 보고 갑니다 2015-03-03 18:29:33
  •   할수있다 정보 감사합니다 2015-03-19 02:10:55
  •   초록그늘 감사합니다 2016-03-03 07:14:00